척추통증 중재시술 및 진단

Home > 척추통증 중재시술 > 척추통증 중재시술 및 진단

경추성 두통

경추성 두통이란 두통의 원인이 경추에 있다는 것이다. 경추성 두통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과 감별을 요하며 중재 시술로 치료 할 수 있는 질환이다.

(1) 진단 (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의 진단 기준)
  • A : 목에서 발생한 두통이 한 부위 이상의 얼굴이나 머리에서 느껴야 하며, C와 D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 B : 임상소견, 임상병리검사, 영상의학적 증거가 경추나 목의 연부조직의 이상이나 질환을 보이고, 이상 소견이 두통의 타당한 원인이라 판단되어야 한다.
  • C : 아래 두 가지 중 최소한 한 가지 소견에 비추어 두통의 원인이 경추라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
    • 1. 두통의 원인이 목에 있다는 임상적 징후가 있다.
    • 2. 경추의 조직이나 그 조직에 대한 신경차단으로 두통이 없어져야 한다.
  • D : 경추성 두통의 원인제거로 3개월 내에 두통이 사라져야한다.
(2) 원인 및 중재 시술
  • - 제 3 후두 신경 (Third occipital nerve) :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신경전리술 그림1
  • - 제 3, 4 내측지 신경 (medial branch) :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신경전리술
  • - 대 후두신경 (Greater occipital nerve) :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신경전리술 그림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