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 열응고술

Home > 척추통증 중재시술 > 고주파 열응고술

장기간의 통증 완화를 위해 행하는 시술로 척추통증을 최소할 수 있는 최신 방법이다. 고주파 열응고술은 바늘의 끝에서 치료에 적절한 전자파와 고주파 열이 발생하도록 만들어진 특수 천자침을 이용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병적인 신경을 응고시키는 방법이다. 물론 이때 운동신경의 신경 전리는 피하면서 통증을 전달하는 감각신경만을 선택적으로 응고시킨다. 효과적인 고주파 신경 전리술(열응고술)을 위해서는 미리 신경차단술을 통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고주파 시술은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장기간의 통증 완화를 얻을 수 있어 최근 미국, 유럽에서도 각광받고 있는 최첨단 치료의료 기술이다.

적용 대상
  • 척추 후관절증에 의한 경추, 흉추, 요추부위 통증
  • 척추 신경근증에 의한 경추, 흉추, 요추부위 통증
  • 디스크에 의한 체성 통증이나 신경 근성 통증
  •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
  • 얼굴의 삼차 신경통
  • 반사성 교감신경 위축증
  • 버거씨병
  • 꼬리뼈 및 회음부 통증
  • 암성통증
  • 다한증
  • 수술 후 지속되는 요통, 경부 통증
  • 늑간 신경통
  • 어깨 통증
  • 경추성 두통
시술 방법

전신마취 없이, 의식이 뚜렷한 상태에서 환자와 소통하면서 시행한다. 시술하기에 앞서 두 번에 걸친 시험적 신경차단술로 효과를 판정한 후 원인이 되는 신경을 확인 한 후 고주파 열응고술을 시행한다. 초음파나 C-arm 투시하에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부위를 확인하고, 특수하게 절연된 바늘 끝을 신경 가까이에 위치시키고 필요에 따라 섭씨 42도에서 섭씨 90도 정도의 온도를 조절하면서 시행한다.

장점
  • 최소 침습적 방법이다.
  • 열응고의 범위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기 쉽다.
  • 환자와 대화를 하면서 시행하며, 조직의 지속적인 저항과 온도의 감시가 가능하다.
  • 열응고 병소를 만드는 온도의 섬세한 조절이 가능하다.
  • 다양한 전극이 개발되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운동신경과 고유감각 신경섬유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수기가 간단, 안전하며, 쉽게 반복할 수 있다.
  • 비용-효율면에서 우수하고, Pulsed RF와 같은 새로운 방법이 계속 개발되므로 더욱 많은 난치성 통증 질환에 적응할 수 있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환자
  • 진단 목적의 신경차단술에 반응이 좋은 환자
  •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신경차단술에 일시적으로 증상호전을 보인 환자
  • 심리적으로 약물 의존성이 없는 환자
합병증
  • 신경 차단 수기와 관련된 기계적 손상이 있을 수 있다.
  • 흉막 천자나 신경 손상이 있을 수도 있다.
  • 일시적으로 수술 후 신경염과 같은 증상이나 원치 않는 감각 손상이 있다.
  • 초음파 유도하 경추 내측 가지 신경의 고주파 시술
    동영상 보기
    초음파 유도하 경추 신경근의 고주파 시술
  • 시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