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유도하 통증 중재시술이란

Home > 환자를 위한 메뉴얼 > 영상 유도하 통증 중재시술이란

만성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만성적인 병소, 만성 통증을 매개하는 신경의 기능 뿐 아니라 신경 해부학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의사 손의 느낌이나 감각에 기반한 경험 의존적 치료(experience based medicine)는 오류에 빠지기 쉽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통계자료 등 근거에 기반한 근거 중심 의학(evidence based medicine)은 가장 정확한 치료 원칙을 담는 표준 진료 지침이 되어 보다 발전적인 치료를 기대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들이 축적되어, 비수술적 중재시술 치료에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영상 유도하 통증 중재 시술이란 만성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과 통증을 매개하는 신경의 지나친 흥분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신경차단술을 시행한다. 시술에 초음파나 투시영상과 같은 첨단 영상장치를 이용하여 치료의 극대화를 노리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다.
수술처럼 구조 자체를 바꾸는 치료법이 아니다.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조직이나 통증을 매개하는 신경을 일시적으로 차단하거나 파괴하는 시술이다. 이에는 근골격계 질환의 국소 주사 시술, 통증을 매개하는 신경의 신경차단술, 고주파를 이용해 비정상적으로 흥분된 신경의 전도를 억제하는 박동성 고주파 시술, 고주파열을 이용하여 병적인 신경만을 절제하는 신경전리술, 엘디스크(L-DISQ)처럼 탈출된 디스크의 일부를 기화시켜 디스크의 압력을 감압하는 최소 침습 시술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