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관리

Home > 환자를 위한 메뉴얼 > 부위별 관리
  • 어깨
  • 경추
  • 요추
  • 팔꿈치
  • 무릎
예후
유착성 피막염
60%는 자연적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나 1년 ~ 4년 정도의 오랜 기간 동안 고통의 나날을 보내야 한다. 중재 시술과 운동요법으로 빠른 시일 내에 통증소실과 정상 운동범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이 없어지고 운동범위가 회복되더라도 최소 1년 정도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회전근개 파열
근본적으로 힘줄 파열은 자연 재생이 불가하다. 그러나 부분 파열의 경우, 통증 중재 시술과 적절한 관리를 통해 통증 없이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모든 힘줄 파열이 통증을 야기하지는 않는다. 어깨 통증이 없는 60대의 경우 40%정도까지 부분파열이 보고되고 있다. 명심할 것은 힘줄 손상을 야기한 운동이나 행동이 반복되면 통증의 재발할 수 있으며 파열의 크기도 커질 수 있다.
완전 파열의 경우 연령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젊은 사람이거나 힘줄 상태가 건강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나, 고령이거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가 심한 경우 수술보다는 통증 중재 시술을 필요로 한다.
석회성 건염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없어진다. 그러나 석회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염증 반응을 유발한 경우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자세 & 운동
  • 좋은 자세 : 등을 펴고, 어깨를 쭉 편다. (모델자세)
  • 좋은 운동 : 유착성 피막염 – 마디어깨운동, 회전근 개 파열 - 세라밴드운동
  • 피해야할 운동 : 배드민턴, 탁구, 수영, 골프, 테니스, 배구, 농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