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중재시술 후 경과

Home > 환자를 위한 메뉴얼 > 통증 중재시술 후 경과
시술 후 올 수 있는 증상 및 경과
  • 인대증식치료를 하는 경우 고농도의 약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일동안 일시적으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증의 강도와 기간은 환자마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를 쓰는 경우 안면홍조, 수면장애, 가려움증, 딸꾹질, 부종, 근육경련(쥐나는 현상)
    있을 수 있습니다.
  • 당뇨병 환자의 경우 약물이 체내에서 완전히 빠져 나갈 때까지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진단 목적의 시술은 마취 효과가 유지되는 기간만큼만 증상이 호전되며, 이후 다시 통증이 재현됩니다.
    혹은 원인이 되는 통증부위가 아닐 경우 시술전과 동일하게 통증이 지속됩니다.
  • 고주파 신경전리술을 받은 경우 고주파 열에 의한 조직의 손상으로 인하여 수일 동안 통증이 심해지며 이후 점차 통증이 없어집니다.
  • 박동성 고주파 치료를 받은 경우, 통증이 즉시 없어지지 않고, 대부분 1개월이 지나면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 L-DISQ 치료를 받은 경우, 급성 추간판 탈출증이면서 탈출된 수핵의 압력이 바로 낮아지는 경우 신경 압박 증상이 시술 즉시 사라지지만, 추간판 탈출증이 오래되거나, 추간판의 중심부의 감압이 이루어진 경우 신경 압박 증상은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