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 개는 어깨 속에 깊숙이 위치한 힘줄로, 손목을 덮고 있는 옷소매처럼 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겉옷과 같은 존재입니다.
회전근 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운동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회전근 개는 여러 개의 힘줄이 결합된 연속적인 힘줄 조직입니다.
앞쪽에서부터 뒤쪽으로 견갑하근 건, 극상근 건, 극하근 건, 소원근 건으로 이어집니다.
그림1 : 정상 회전근개
회전근개의 파열은 대개 극상근 건에서부터 파열이 시작하며, 점차 파열의 크기가 커집니다.
증상은 팔을 뻗어 들어 올릴 때 통증을 느낍니다. 하나의 힘줄만 파열이 되면 대개 한쪽 방향의 운동 제한을 받습니다.
회전근 개 손상은 40대 후반부터 점차 빈도가 많아집니다.
그림2 : 회전근개 단계별 손상
젊은 사람은 팔을 많이 쓰고, 큰 힘을 쓰기 때문에 회전근 개의 손상이 오면 통증의 강도도 강하고, 힘줄의 파열이 점차 커질 수 있습니다.
회전근 개 파열은 팔을 올리는 작업이 많은 직업을 가진 분(목수, 천정 작업을 많이 하는 전기일 하시는 분등), 30대가 이후부터 팔을 사용하는 격렬한 운동을 새롭게 시작하신 분, 순간적인 팔 힘을 요하는 운동(수영, 베드민턴, 테니스)을 하신 분에서 충돌 증후군과 회전근개 파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60대가 넘어가는 경우는 젊은 사람과 좀 다릅니다.
60대 이상의 경우 어깨 통증이 없는 정상인에서도 회전근 개의 파열이 40%까지 보고되고 있고, 힘줄의 퇴행성 변화도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의 원칙도 달라집니다.
퇴행성 변화가 심한 힘줄은 봉합수술을 하더라도 다시 파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 후 회복되는 시간이 8개월 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수술은 신중해야 되며, 보전적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 시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