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통증

손목 및 손

※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2개의 메뉴를 더 확인.

손목터널 증후군

그림1 : 손목터널증후군 그림2 :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안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로 형성되어 있는 터널이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 터널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져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손의 저림 증상입니다.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손목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엄지, 검지, 중지 및 손바닥)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집니다. 심한 경우 잠자는 도중에도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껴서 잠에서 깨고 난 후 손목을 터는 동작을 하면 통증이 가라 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정중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 저림 및 감각 저하를 넘어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2분 동안 손목을 굽히고 있을 때 해당 부위에 저림이 유발되기도 하고, 손목을 두드릴 때 동일한 증상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 엄지와 2, 3, 4 손가락 일부가 저립니다.
  • 물건을 들다가 자주 떨어뜨립니다.
  • 주로 야간에 심하게 나타나 수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건초염(De quervain's disease)

그림1 : 드퀘르벵

손목에는 여러 힘줄들이 궤도에서 이탈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진 터널들이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여러 힘줄이 터널 속에서 아무 통증 없이 자연스럽게 왕복운동을 합니다. 엄지를 벌리고 펴는 힘줄들을 고정하는 터널은 손목의 엄지 방향의 뼈에 위치해 있습니다. De Quervain's disease는 엄지를 벌리고 펼 때 터널 속을 지나가는 힘줄에서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힘줄 주위의 염증, 터널의 염증, 터널의 섬유화, 힘줄의 비대 등이 있습니다.

손목에서 엄지쪽으로 엄지를 움직일 때마다 뻗치는 통증이 특징입니다. 환자들은 주로 빨래를 짤 수가 없다거나 그릇을 잡을 때 갑자기 자지러지는 통증이 온다고 표현합니다. 진단은 아래 그림과 같이 손바닥으로 완전히 굴곡 시키면서 손목을 척골 쪽으로 편위 시킬 때 통증이 있으며, 초음파 검사 상 터널의 비후나 염증 소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림2 : 드퀘르벵

• 엄지를 벌리고 펼 때 아픕니다.
  • 빨래를 짤 수 없다거나 그릇을 잡을 때 자지러지는 통증이 옵니다.
  • 주로 30대와 40대 여성에 발병률이 높습니다.
    드퀘르벵
    드퀘르벵

방아쇠 수지

그림1 : 방아쇠수지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은 손바닥의 터널을 통과하는데, 방아쇠 수지란 이 손가락 터널의 이 두꺼워져 손가락의 운동이상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아쇠 수지란 원래 검지의 운동이상과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나, 다른 손가락에도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다시 펴려고 할 때 쉽게 펴지지 않고 약간의 힘을 주어야만 손가락이 펴지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특히 증상이 진행되면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을 느끼게 됩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의 움직임이 많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작업으로 인해 손가락 운동을 시행하는 부위에 손상이 생기면서 염증이 유발되거나 힘줄이 두꺼워 지는 것이 방아쇠 수지의 주된 원인입니다.

• 손가락의 운동이상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 손가락을 펼 때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집니다.
  • 테니스나 골프, 요리사나 미용사와 같은 직업군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방아쇠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