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통증

무릎

※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3개의 메뉴를 더 확인.

무릎의 만성통증 (퇴행성 질환)

보통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면 연골이 닳아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다.
정말로 연골이 닳는다면 통증이 생기는 것일까?
해부학적 연구에 의하면 연골에는 통증을 감지하는 통증세포가 없다. 통증을 감지하는 신경 세포가 없는 조직은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그렇다면 퇴행성 관절염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해야 하는데,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조기 질환부터 통증을 느낀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한 통증은 느낀다. 무릎에서 통증세포가 풍부한 조직은 반월상 연골판의 바깥쪽 부분과 측부 인대와 십자 인대, 그리고 관절낭이다.
그림1 : 무릎 퇴행성 관절염 그림2 : 무릎 퇴행성 관절염 사진1 : Knee Grade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에는 연골의 손상은 찾아 볼수 없다. 오히려 반복적인 외상에 의한 측부 인대와 십자인대의 퇴행성 변화 및 손상, 심지어는 인대 조직이 찢어지면서 무릎관절을 안정화 시키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또한 이런 시기의 통증은 이러한 손상된 조직에서 발생한다. 인대의 손상에 의한 인대의 긴장성이 감소하면, 반월상 연골이 중심에서 바깥으로 점차 밀려나게 되고, 점차 파열된다. 결국 반월상 연골은 조각조각 부서지고, 바깥으로 밀려나면서 대퇴골과 비골의 연골이 서로 닿게 되고, 이때부터 연골 손상이 있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의 말기에는 연골 손상과 더불어 연골 하방에도 변화가 진행하고 이때부터 뼈에서도 겨우 통증을 느낀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무릎 퇴행성 관절염
  • 사진1
    Knee Grade 퇴행성 관절염

반월상 연골파열

반월상연골이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물렁뼈(연골)를 말하는데, 무릎의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한 개씩 존재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이란 연골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젊은 층의 경우 과도한 운동으로 반월상연골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지만, 중장년층에서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연골의 탄력이 떨어지고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외상 없이 무릎 연골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증상

• 양반다리를 하거나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자주 꺾이고 붓습니다.
  •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두둑 소리가 납니다.

십자인대 손상

무릎에서 뚝소리가 나면 십자인대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앞, 뒤에 있는 X자 모양의 인대로 무릎 관절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고,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쪽에 위치한 인대가 전방십자인대, 뒤쪽에 있는 것을 후방십자인대라고 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이 십자인대가 외부 충격에 의해 찢어지는 경우로 보통 전방십자인대파열을 가리킵니다.

증상

• 걸을 때 무릎이 빠졌다가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
  • 무릎 주변이 붓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은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을 입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 마찰이 생기지 않고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연골연화증에 노출되면 연골이 탄력을 잃고 갈라지고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

• 무릎 앞쪽에 쑤시거나 뻑뻑한 느낌과 통증이 있습니다.
  • 쭈그려 앉거나 무릎을 굽힐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 오래 앉아 있다 일어설 때 무릎에 통증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