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통증

신경근성 통증

신경근성 통증은 신경근이 압박을 받거나 염증에 의해 발생됩니다.
신경근성 통증은 신경근의 자극에 의한 통증이므로, 대개는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합니다.
신경학적 증상이란 감각 이상, 저림, 근력 약화 입니다.

※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2개의 메뉴를 더 확인.

목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은 연성 디스크 수핵의 탈출에 의해 발생하며 급격히 심한 통증으로 진행합니다.
예전에 비해 젊은층의 환자가 훨씬 많아졌는데 이는 스마트폰의 사용 비중이 높은 생활 습관의 변화 때문입니다. 경추 디스크의 섬유륜이 파열되면 체성통증이 발생한 경우를 경추 디스크성 통증이라 부르며, 찢어진 섬유륜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을 자극한 경우 경추 신경근성 통증이라 부릅니다. 신경근성 통증은 체성 통증의 전이 통증에 비해 국소화가 잘 되고, 통증의 분포도 명확하며 Dynatome에 따릅니다.
그림1 : 경추 협착증

병변의 level을 정할 때 흔히 알고 있는 피절(dermatome)을 따라 판단한다면 오히려 혼란을 겪게 될 것 입니다. 피절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피부의 감각 이상뿐입니다. C6 신경근의 통증은 어깨에서 시작해, 상지의 요골측을 따라 엄지손가락 쪽으로 내려갑니다. C7은 어깨에서 시작해 상지의 척골 측을 따라 새끼손가락 쪽으로 내려갑니다.

이학적 검사는 환자의 경추를 뒤로 제끼거나 옆으로 기울여 신경근이 빠져 나오는 구멍을 인위적으로 좁게 만들어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림2 : 경추 검사
역동적 경추 촬영으로 경추를 전굴, 후굴 시켜 각 분절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성 통증이 있는 분절은 움직임이 기타 분절에 비해 과도하고, 척추 협착이 있는 분절은 움직임보다는 신경공이 좁아진 것을 관찰합니다. 그림3 : 경추 검사
MRI 검사는 디스크의 탈출증의 유일한 확진 방법입니다. 디스크 탈출증을 직접 보여주고, level을 결정하는데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디스크 탈출증에 의한 신경 통증인지 협착증에 의한 통증인지는 구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림4 : 경추 신경차단술 그림5 : 경추 신경차단술
대부분의 디스크성 신경통증은 초음파 유도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로 안전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초음파로 주사 바늘과 신경근을 직접적으로 관찰하면서 주사바늘을 병적 신경근에 근접하여 약물을 직접 투입하므로 소량의 약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추 디스크성 신경통증의 경우 디스크가 안정화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면 되기 때문에 비수술적인 치료로 대단히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디스크는 시간이 지나면 흡수됩니다.

그림6 : 경추 검사 그림7 : 경추 초음파시술
초음파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신경이나 작은 혈관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미세 혈관을 피할 수 있어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의 경우 제 3세대의 알갱이가 없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해 혈관이 막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영상유도하에 주사 치료에 잘 낫지 않은 디스크성 신경 통증은 박동성 고주파로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는 병적 신경근에 직접 고주파 바늘을 위치해 지나치게 흥분해 있는 신경근의 성질을 바꾸어 놓는 치료법입니다.

경추 협착증
    경추 신경차단술
    경추 신경차단술
    경추 초음파시술

허리 디스크

요추부의 신경근성 신경 통증의 주된 원인은 척추 협착증과 추간판 탈출증이 원인이 됩니다. 젊은 연령인 경우 추간판 탈출증이 요추의 주된 신경근성 통증의 원인이 되고, 고령인 경우 척추 협착증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그림1 : 디스크 그림2 : 요추 협착증

통증은 피절(dermatome)에 따라 통증이 가는 것이 아니라 dynatome을 따라갑니다. 그림3 : 척추 협착증
가장 흔한 부위는 L5와 S1 신경근 증상인데 엉덩이에서 시작해, 하지의 외측을 따라 장딴지 발목 바깥쪽으로 통증이 통증이 뻗쳐 내려갑니다. L3,4의 신경근성 통증은 허벅지 전방으로 무릎까지 통증이 내려갑니다.

디스크 탈출증에 의한 신경통증은 오래 서 있거나, 숙이거나, 뒤로 제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 협착증에 의한 통증은 대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고, 걸어갈수록 통증이 심해집니다.

요추를 전굴, 후굴 시켜 각 분절의 움직임을 확인합니다. 디스크에 의한 경우 대개는 분절 움직임이 기타 분절에 비해 과도하고, 척추 협착에 의한 경우 추간공의 협착을 직접 관찰 할 수 있습니다. 그림4 : 척추 불안정증 협착증 또한 척추 협착증의 원인이 되는 척추 불안정성을 직접 보여 줄 수 있어 MRI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RI는 디스크의 탈출증의 유일한 확진방법입니다. 디스크 탈출증을 직접 보여주고, 또한 level을 결정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단, MRI상 디스크 탈출증이 보인다고 모두 신경근성 통증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없는 정상인에서도 MRI상 디스크 탈출증을 보이므로 반드시 임상증상과 연관시켜 판단하여야 합니다.

중재적 통증 시술 치료는 선택적 경막외 차단술 그림5 : 선택적 차단술을 시행하는데 이는 경막상 공간에 스테로이드 제재를 투입하면 Phospholipase A2 활동을 차단하고 C-fiber의 통증전달을 차단하여 통증감소를 기대할 수 있고, 스테로이드는 세포막 안정효과를 지니고 있어 이소성 신경 방전(ectopic neuronal discharge)을 감소시켜 신경근성 방사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흔히 스테로이드와 병용하여 사용하는 국소마취제는 pain-spasm cycle과 통증전파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추는 C-arm을 이용하여 추간공에 정확하게 주사 바늘을 위치시킬 수 있음에 따라 추간공 접근법 (foraminal approach)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일단 신경근 병증을 유발하는 신경근의 분절이 확인되면 국소마취제나 스테로이드를 주입하여 치료를 시도합니다. 국소 마취제의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보통 스테로이드와의 혼합액을 주입합니다. 이 스테로이드 주입으로 인한 항염 반응은 2~4주 후에 효과가 저명합니다.

디스크
    요추 협착증
    척추 협착증
    척추 불안정증 협착증
    선택적 차단술

척추관 디스크

(1) 경추

중년이후의 신경근 통증의 주된 원인은 경추 신경공 협착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1 : 경추의 협착증
경추 척추 협착증은 골극, 인대, 퇴행성의 단단한 디스크 조직에 신경공이 좁아져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2 : 경추의 협착증
그러나 경추의 자세만 고쳐도 대단히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굳이 신경 마비나 아주 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초음파 유도하 신경공 주사나 고주파 치료로 대부분은 일상생활에 무리 없을 정도로 좋아집니다.

(2) 요추

척추협착증은 말 그대로 중심성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신경공이 좁아져 발생하는 증상을 일컫는데, 주로 신경근 압박에 의한 하지 파행이나 방사통을 일으킵니다. 그림3 : 요추의 협착증
척추 협착증은 흔히 척추전방전위증과 같은 불안정한 척추 병변을 동반합니다.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에서 흔히 내리는 협착증 진단에는 간혹 오류가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서 있거나 걸을 때 발생하는 허리 통증만을 호소할 때 단순히 환자의 나이, x-ray와 만성 요통을 고려해 척추 협착증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히 이는 척추 협착증의 증상이 아닙니다. 이는 척추 협착증과 동반된 다른 소견, 척추 전방 전위증, 후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Modic 변화에 의한 통증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척추협착증이 있다고 중재시술로 해결 못하는 것은 아님을 의미하고, 자세 교정 및 코어 운동으로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최근 본원에서 개발한 보톡스를 이용한 시술은 일반 중재시술에 효과 없는 척추 협착증에 효과 있음을 증명하였고, SCI 논문에 게재해 세계 각국의 척추 통증 중재시술의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경추의 협착증
    경추의 협착증